Ⅰ. 서론
교육과정은 지식 사회로 일컬어지는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을 육성하기 위해 ‘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 중심 교육과정’을 지향하고 있다. 이의 구현을 위해 교육 과정은 국가수준의 공통성과 함께 지역, 학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추구하는 교육 과정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
일반 사회인’을 포괄하는 넓은 의미의 한국인이라고 규정하였다. 이 전제는 주제 발표에서 다루어야 할 범위를 넓게 한다는 문제 이외에도, 모든 한국인의 글쓰기 능력을 문제 삼겠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는 전제이다. 검토가 필요한 전제라고 본다. 둘째, 발제자는 ‘국어 교육’의 외연을 평생
음절의 끝 음운이 파열음인 /ㄱ, ㄷ, ㅂ/일 때, 뒤 음절의 첫소리가 경음의 짝이 있는 자음이면 예외 없이 경음화가 실현된다. 즉 앞 음절의 끝 음운이 파열음인 /ㄱ, ㄷ, ㅂ/이며, 뒤 음절의 첫소리가 /ㄱ, ㄷ, ㅂ, ㅅ, ㅈ/ 중 하나이면 경음화가 실현된다. 이 현상은 자연적이고 보편적인 현상으로 음운적
음절구조가 개음절구조였다는 논의들에서 재구한 어형들을 검토하면서 계속해서 논의를 진행해 보기로 하자.
먼저 박은용(1970:2)은 《삼국사기》의 지명, 인명, 관직명의 차자 표기의 재구를 통해서 볼 때 “한국어에는 원래 내파로 된 파열음이 없었던 것이나 중국한자음의 영향으로 [k̚], [t̚],
어근이나 의존명사와 접미사를 구별하는 중요한 특성이 될 수 있다. 다만 한자어에서 어기의 범주를 변화시키는 접미사는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아 이것이 접미사가 되기 위한 필요조건은 아니라는 점은 지적해 둘 필요가 있다.
(2) ㄱ. 각본(脚本)화, 문서(文書)화, 초토(焦土)화
ㄱ′. 각본화하다, 문
일제 강점기 하에서도 맞춤법을 통일할 필요성이 대두된 것은 학교 교육 때문이었다. 1907년에는 국가에서 學府 안에 국문 연구소를 설치하고 이 연구소에서 국어 정서법을 체계화하는 일을 연구하도록 하였다. 1909년 이 연구소에서는 ꡐ國文硏究議定案ꡑ을 만들었지만, 이 의정안은 공포 시행
일을 하지 못할 때, 그들 음성을 가리켜 한 음운의 변이음이라 한다.
예>P : b⇒바보 : 밥→어두에서는/P/, 유성음 사이에서는/b/, 語末에서는/Pㄱ/로 나타난다.
이 때 각 변이음이 실현되는 환경은 서로 배타적인데 이를 배타적 분포라 하며, 배타적 분포 관계에 있는 음성 [P], [b], [Pㄱ]들은 각각 별개의
일까? 인간은 언어와 필연적인 관계를 맺고 있으며 결코 그의 존재와 별도로 언어를 소유하는 것이 아니다. 인간이란 존재가 곧 언어이며, 그러한 존재자인 것이다.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어는 명확하게 규정되지 않은 채로 우리 곁에 머물러있다.
언어가 의사소통의 수단이라고 생각한 것은 아리스토
일 나무[siŋmogillamu] ~ [siŋmogil namu]
옷이[osi] : 옷안[odan]
※ 강약(stress)
음절(syllable) : 아랍어의 경우 분절음과는 독립된 [±consonantal] 자질의 자립분절 층렬의 설정. 이 언어의 경우 동일한 형태론적 범주에 속하는 단어들 즉, 동일어근에서 파생된 명사형, 행위자형, 사역형, 분사형 등은 어근 자음과